• 제목 : [제506회]강서/양천/구로/영등포 일등맘산모교실 참여후기
    • 작성자 : 김은미
    • 조회수: 5464
    • 작성일: 2014-12-31
    • 첨부파일 :
    • 링크주소 : http://kemlove0309.blog.me/220226165911

     

     

     일시  2014년 12월 17일(수) 14:00

     장소  페리스타 목동점(예술인센터 B1층)


     

    지난 12월 17일 베이비 메모리즈에서 열린 '일등맘 산모교실'에 다녀왔어요.

    이 날은 날씨가 정말....흐헉~ 바람이 많이 불고 정~ 말 추운 날씨였어요. 집에서 한시간 조금 넘는 거리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참석을 했답니다.  

     

    베이비 메모리즈

    임신ㆍ육아 포털 사이트

    임신부터 첫돌까지 아기에게 꼭 필요한 추억들! 이제 모든 추억거리는 베이비 메모리즈에서 편안하게 누리세요!

     

     

     

    버스에서 내리니 저~ 멀리 방송회관 건물이 보였어요. 회사다닐때 업무차 방문경험이 있고 이런저런 일로 가끔 방문하는 동네라 낯설지않더라구요. 위치도 찾기 쉬워서 어렵지 않게 찾아갔답니다.

     

     

     

     

    방송회관 건물을 우측에 두고 조금 걷다보면 국민은행이 나오는데요. 국민은행 앞에 커다란 안내표지판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내부로 들어가 길따라 가다보면 엘리베이터가 나오고 지하 1층으로 내려가시면 페리스타가 있어요.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넓은 로비를 지나 페리스타 목동점 입구가 보이는데요. 눈에 확~ 띄는 행사홀 안내가 있어 안심안심. 안으로 고고~

     

     

     

     

     

    안쪽에 있는 접수처에서 참여자 체크를 하고 나눠주는 유인물을 받아들고 D홀로 입장했습니다.

    왼쪽에 보이는 D홀에서 산모교실이 진행되었구요. 오른쪽에 보이는 E홀은 협력업체 부스가 있는 곳이에요. 늦지 않게 갔는데도 이미 많은 분들이 자리하고 있었어요

     

     

     

     

    입장 시 받은 경품응모권과 각종 유인물인데요. 이 유인물에 대한 설명은 사회자분께서 자세히해주세요. 경품과 관련된 것들이라서 잘 갖고 계셔야해요..^^  

     

     

     페리스타 목동점 내부



     

     

     

     

    일찍 출발했더니 여유가 있어서 페리스타 내부를 둘러봤어요.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바로 보이는 로비도 넓고 전체적으로 모던하고 깔끔한게 제가 좋아하는 인테리어더라구요.

    돌잔치 전문 파티홀에서 산모교실을 진행하는 곳이 많은데 가본 곳중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의상실에 있던 옷들도 이쁘고 전체적으로 넓고 동선이 복잡하지 않았어요. 아기드레스 너무 귀엽죠 ㅎㅎ 좋다, 좋다~



    페리스타 내부를 둘러보고 화장실도 다녀오고 하니 사회자분께서 행사 시작을 알리셨습니다. 목소리가 좋으시더라구요.

     

     

     

     1부  강의 : 행복한 모유수유 




     

     강의  행복한 모유수유

     강사  모유사랑 박민정 원장

    1부 강의는 행복한 모유수유라는 주제로 박민정 원장님이 강의를 해주셨어요.

    모유수유는 막연하게 그냥 좋다정도로만 알고있었는데 왜 좋은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자세한 교육이 참 좋았습니다.​

     

    모유수유를 위해서는 출산 전에 미리 준비를 해야한데요. 아가 낳고 모유가 나오면 그냥 먹이는 건줄 알았는데 관리를 해야한다고 하시네요. ^^:;

     

     

    예전 우리 엄마들은 모두 모유수유를 하셨을텐데 말이에요. 현대에 와서 분유도 생기고 여러 환경적 요인으로 부득이하게 모유수유를 못하는 산모들도 많지요. 모유수유 권장도 많이 하지만 하고싶어도 못하는 엄마들은 맘이 아플거에요.

    저도 모유수유를 하고 싶은데 제가 하고싶다고 할 수 있는것도 아니고.. 여건이 꼭 되면 하고싶어요.

    출산 후에도 꽉 끼는 속옷은 가능한 자제해야하고 모유수유를 위해 '기저부 이완 운동'을 배웠어요. 열심히 해야하는데!!

     

     



    모유는 아기가 젖을 빨면 엄마의 뇌로부터 필요한 물질이 분비되고 그로인해 젖으로 생산된다고해요. 아기를 보거나 아기의 목소리를 듣는 기분좋은 감정들은 모유가 만들어지는데 좋은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젖이 잘 나오게 하려면 젖을 밤낮으로 자주 먹여야한데요. 하루 8회 이상, 3시간 단위로 아기가 달라고하지 않아도 꼭 줘야한다고하네요. 밤중수유도 중요하다고 하는데..전 잠이 많아서 이게 제일 걱정인데.. 엄마가 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난다는데.. 정말인가요....후아~

     

     

     

    아가를 낳는다고 바로 우유가 나오는건 아니고 초유는 하루 이틀인가 뒤에 나온다고한것 같아요.

    성숙유보다 단백질, 비타민A, 면역물질이 많다고해서 꼬옥~ 먹여야 하는디...

    아기가 젖을 잘먹으면 잘 보채지 않고 잘 잔데요. 초반에 잘 먹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말고 10~20분이상 인내심을 갖고 물리고 있으라고요. 

     

     

     

     

    아기의 체중은 처음엔 살짝 감소하는데 정상이니 걱정하지 마시고요. 1주일정도 지나면 정상체중으로 다시 회복된데요.

    기저귀는 하루에 얼마나 쓰나? 얼마나 구매를 해야하지? 궁금했었는데 표로 만들어서 벽에 붙여놓고 참고해야겠어요.

     

     

     

    대변은 5일경부터 100원짜리 동전 이상의 크기로 1일 3회이상 배변을 하고, 소변은 3~4 숟가락 정도의 양이라고 해요. 초보엄마는 이런 정보도 처음이라.. 어느 정도가 정상인지 알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다 메모해둬야겠어요.

     

     

     

    아기를 안기 전에는 손을 꼭 씻어주세요. 엄마 자세가 편해야 아가도 편하데요. 젖을 물릴때 아가가 눈을 마주치면 정말 행복할것같아요.

     

     

     

     

    젖을 물릴때는 꼭지만 물리지말고 그림과 같이 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강아지가 젖을 빠는 모습을 옆에서 봤을때와 같다고 해요. 젖을 잘 물리지 않으면 유두에 상처가 나기 쉽다고해요.

    유방 울혈은 가슴이 뭉치는 건데 딱딱해진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아프다고해요.

     

     

     

    가슴이 아플때 냉찜질을 하셔야 하고 양배추 요법을 사용하면 효과적이고 양배추 크림을 사용하면 더 유용하다고 합니다.

    이것도 프린트해서 벽에 똬악~ 붙여놓아야겠어요.

    <양배추 요법>

    1. 양배추를 깨끗이 씻고 큰 줄기는 잘라낸다.

    2. 유륜 부분은 빼고 유방 전체에 붙인다.

    3. 브래지어 속에 착용한다.

    4. 2~4시간 경과하면 새 것으로 갈아준다.



    산전 유방관리는 분만 2주 이내 꼭 하셔야 하고 젖을 뗄때는 유관을 깨끗하게 마무리해줍니다.

    모유수유는 면역물질이 들어있어 아가한테 좋고 산모도 자궁 수축, 체중조절에 좋다고해요.

     

     

     

     

    모유수유는 6개월간은 꼭 해주는게 좋고 돌 전후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단유가 된다고해요.

    마지막으로 엄마 젖 먹이기 서약을 끝으로 교육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모유수유 저도 꼭 성공하고싶어요.

     

     

     

     

     쉬는시간  협력부스 상담  /  간식 시간 

     

     

     

     

     

     

     

     

    강의 후 쉬는 시간에 E홀에서 협력부스 구경도 하고 상담을 받았어요.

    남양유업, 웅진코웨이, 코스트코, 마마치, 프뢰벨, 스튜디오, 메리츠보험 등 많은 협력부스가 참가하셨는데요.

    공기청정기 렌탈도 여쭤보고 마마치 젖병은 정말 탐나더라구요. 모유실감 젖병이라고 아가한테 좋을 것 같아요.

     

     

     

     

     

    협력부스를 돌고오니 간식시간이~ 일찌감치 상담을 마친 예비맘들 줄이 길게 서있더라구요.

    날씨가 추워 참석율이 낮을 줄 알았는데 많이 예상외로 많이 참석해서 간식이 모자를지 모른다고... ^^;; 

    식사가 아니라 간식임을 잊지말고! 다음 분을 위해 적정량만 담길 권하셨어요. ㅎㅎ 그럼에도 양껏담아 먹다 남긴 엄마들이 있더라구요. 전 거의 마지막에 줄서서 다 맛보지도 못했는데...ㅠ_ㅠ ㅎㅎ 그래도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2부  강의 : 우리아이 언어발달 

     

     

     

     강의  우리아이 언어발달

     강사  프뢰벨 이정희 국장

    2부는 '우리아이 언어발달'이라는 주제로 프뢰벨에서 강의를 해주셨어요.

    아가들 노래 불러줄때 영어로 같이 불러주기도 배웠어요. 간단한 단어로 되어있어 배우기 쉽더라구요.ㅎㅎ

     

     

     

     

     

     3부  경품추첨 및 사은품 증정 

     

    3부는 비움의 태교시간~ 경품추첨이 있었어요. 얼마나 행운이 따라야 당첨이 될까요? ㅎㅎ;; 좋은 꿈들 꾸신건가.. 마냥 부럽기만 하네요 ㅎㅎ 출산일이 제일 가까운 예비맘에게는 자연산 잉어로 만든 산후보약을 주셨고 스텔라앤마마, 아기 욕조 등 그외 좋은 경품들이 많았지만 제 얘기는 아니므로 기억에서 이미 지워버렸...ㅋㅋ 아훙... 나도 당첨좀..

     

     

    집에 와서 정리한 참여사은품이에요. 동화책도 있고 크린팩, 17차, 물티슈들, 거즈손수건, 아기양말, 크림샘플 등 많이 주셨는데요. 조기 스프레이 같은건 마마치에서 나눠주신 건데 공기정화에 쓰는 스프레이샘플이에요. 겨울철이라 공기탁할때마다 아끼면서 뿌리고 있어요 ㅎㅎ 그리고 요즘 책도 비싸던데 잘 읽을게요.

    교육을 받으면서 좋았던건 초보맘이라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것들을 내가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던것같고.. 모유수유 전 관리도 잘해야겠구나..하는~ 아가 맞을 준비를 좀 소홀히 했던것에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일등맘 산모교실 덕분에 좋은 교육도 듣고 맛난 간식도 먹고 주신 샘플도 잘 쓰겠습니다.